지식백과사전

한국재료연구원(KIMS) 채용 담당자가 들려주는 자기소개서·면접 합격 전략 | 2025년도 제2차 정출연 공동채용 설명회

한국재료연구원(KIMS) 채용 담당자가 들려주는 자기소개서·면접 합격 전략 | 2025년도 제2차 정출연 공동채용 설명회

2025년 9월 9일 진행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온라인 공동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 지원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한국재료연구원(KIMS) 채용 담당자가 직접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진학프로가 정리한 서류 합격 팁, 면접 팁, 연구환경 등의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매년 2회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공동채용설명회를 진행합니다.

학사, 석사, 박사 학위(Post-doc. 포함) 소지자 및 취득 예정자 누구나 전공에 관계없이 참여 가능합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은 채용 중!

· 한국재료연구원 2025-3차 정규직 공개채용 공고 [바로가기]

· 2025년 3분기 2차 석사후연구원 모집 [바로가기]

· 2025년 3분기 2차 박사후연구원 모집 [바로가기]

 


한국재료연구원(KIMS) 소개

기관 역할

저희 연구원은 소재 분야 연구 개발 및 성과 확산, 시험평가, 기술지원 등을 통해 국가 소재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소재분야 원천기술 개발과 실용화를 통해 소재강국을 만든다는 사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 분야

금속, 분말, 나노, 세라믹, 표면 융복합 소재를 비롯해 최근에는 바이오 및 재료 데이터 분야까지 연구를 확장한 국내 유일의 소재 분야 종합 연구 기관입니다.

 

조직 및 인력

2025년 8월 기준 총인원은 약 850명이며, 이 중 정규직 연구 인력은 약 250명, 연수 인력(학생연구원, 포스닥 등)은 약 40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극한재료연구소, 경량재료연구본부 등 여러 연구 본부와 행정 지원 본부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주요 성과

고강도 플렉시블 메탈 소재, 다중 세라믹 3D 프린팅 소재 등 세계 1등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소 기업 창업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 채용 이모저모

과거 채용 경쟁률

2024년 기준 연구직 7인 선발하였으며, 264명의 지원자분들이 지원해주셨습니다. 경쟁률은 38:1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술직은 1명 선발하였으며, 152명이 지원해주셨고 경쟁률 152:1입니다.

행정직은 5명 선발하였으며, 388명의 지원자분들이 있었습니다. 경쟁률은 77:1입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 급여 및 복리후생

경력평정 예시

학위경력급여
박사X선임연구원 1등급
연봉 6천만 원(자가보유 차량이 없는 경우) + @
박사외부경력 2년(군대 또는 기업 근무 등)선임연구원 3등급
연봉: 6천 3백만 원 + @
석사외부경력 2년(군대 또는 기업 근무 등)연구원 6등급
연봉: 5천 2백만 원 + @
학사X연구원 1등급
연봉: 4천 7백만원 + @

* 연구직(박사 후 경력 2년 인정 시)은 계약 연봉 약 6,300만 원에 연구 수당이 추가됩니다. 행정직은 학력 및 경력에 따라 상이합니다.

 

복리후생

주거: 신축 기숙사(2인 1실, 월 10만 원)와 기혼자 대상 아파트(원택)를 제공합니다.
기타: 연구원 단독 어린이집, 선택적 복지비, 종합 건강검진, 콘도 회원권 등을 지원합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 합격전략 Q&A

Q: 어학/경력/학력 중요한 순서를 알고 싶어요!

A: 어학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필수요건도 아니구요. 어학성적보다는 본인이 얼마나 직무에 적합한가를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정직은 1차적으로 NCS 필기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 중요하고, 연구직은 외국인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증빙될 정도의 어학점수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NCS 및 면접 준비를 잘 하는 방법이 

A: NCS (행정직)는 시중 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어 시간 안에 응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 행정직의 경우 시중 문제집 70점 이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의 경우, 연구직은 연구 실적 및 향후 연구계획과 관련한 준비를 열심히 하세요. 또 1차 면접의 세미나 발표는 다른 사람 앞에서 실제 발표 연습을 하며 정확한 피드백을 받아보시는 것이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이를 만들 것 같습니다.

👨담당자 코멘트

부분 블라인드로 진행되어 자기소개서에 성명, 나이, 출신지 등 개인정보 기재는 금지됩니다. 단, 연구직 지원자의 연구 수행 기관명이나 학과명 등은 기재 가능합니다.


Q: 자기소개서를 쓸 때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게 좋을까요?

A: 연구직은 본인의 연구 분야가 직무 내용과 얼마나 적합한지와 연구 실적의 우수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소서를 기반으로 이 지원자가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잘 적응할 수 있는지, 향후 성장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려고 합니다.


Q: 신입 인턴에게 기대하는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과제에 연구원으로써 참여한다기 보다는 체험하는 기간이므로 높은 역량을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얼마나 연구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Q: 연구원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인가요?

A: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의 코어 타임을 제외하고 출퇴근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시간 제도'가 큰 장점입니다.
연구직의 경우, 비교적 연구 자율성이 높고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근무하실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Q: 신입 연구직의 평균 나이가 몇 살인가요?

A: 연구직은 대부분 박사 학위 소지자(95% 이상)가 입사합니다.  박사 신입의 평균 나이는 30대 초중반이며, 포닥 경험에 따라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에 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레시박사분들도 종종 있으셔서, 20대 후반이신 분들도 있습니다.

2025.09.09 (Tue)

같이 보면 좋은 글